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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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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교육행정서비스 헌장

 

- 우리 구곡초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생각은 뚜렷하게, 마음은 따뜻하게, 행동은 반듯하게라 는 교육 목표를 실현 하기 위하여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며 신뢰받는 공직자 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정성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2. 우리는 학부모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운영 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하여 충실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 교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4.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교육 및 부당한 행정업무 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들로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 할 것을 약속합니다.

 

  

 

공통이행기준

 

0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현관에 실별 배치도를 게시하고 교실 입구에는 학 급현황판을 부착하겠습니다.

사무기기(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를 교무실과 행정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학교 현관에 안내판 , 출입구 경사로, 장애인화 장실, 장애인주차구역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 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 정 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5이내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 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공손하게 받으면서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거신 분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 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는 용건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5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 셔서 ○○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 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1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우편, 모사전송(fax), 인터넷으로 전송하는 경우>

 

민원 접수 후 10분 이내에 처리 과정을 전화로 연락하여 드리겠으며, 방문수령 또는 FAX, 우편 중 민원인이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02.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완조치

 

1.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해 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2.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 고,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 그 결과를 2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 겠습니다.

 

3.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 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

교무부

전입학업무, 시험관련, 교육과정 운영, 학생상담, 생활지도 등

교무부장

033-766-9721

보건실

성희롱, 학생건강관리 등

보건교사

033-766-9721

급식실

학교급식업무

영양교사

033-766-9728

교육행정실

제증명발급, 학교운영위원회 등

업무담당자

033-766-9722

주소 : 강원도 원주시 늘품로 64

홈페이지 : http://gugok.es.kr / 팩스 033-766-9723

04. 고객 만족도 조사결과 공표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 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05.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 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발견할 시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셔서 다른 직원들의 본 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 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학교 (033-766-9722)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무학사

 

01.학습서비스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수시로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 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 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부 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수시로 특별 보충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초(3, 9)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 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매년 학급당 20만원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도서실을 17:00까지 운영하고, 방학 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02. 학교생활서비스

 

학교생활규정은 연1회 이상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겠 습니다.

훈화를 월4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 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03. 지원 및 홍보서비스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 겠습니다.

학년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 책자 1종을 제작,보급하고 홈페이지에 도 안내하겠습니다.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일주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입·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 응하도록 하며 자녀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겠습니다.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 렴하겠습니다.

 

 

  

 

민원행정

 

01.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일반민원]

연번

항목별

법정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5

본인인 경우 : 신분증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

할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등)

무료

2

재직증명서

무료

3

졸업증명서

무료

4

재학증명서

무료

5

생활기록부

무료

6

교육비납입증명서

무료

7

영문성적,재학,졸업증명서

무료

 

[팩스민원]

연번

항목별

법정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30

본인인 경우 : 신분증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

할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등)

무료

2

재직증명서

무료

3

졸업증명서

무료

4

재학증명서

무료

5

생활기록부

무료

6

교육비납입

증명서

무료

 

[인터넷 민원(Home-Edu 민원서비스)]

 

교육관련 민원서류를 가정에서 인터넷을 통해 직접 발급받거나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공인인증서를 통해 신분확인)

 

신청절차

Home-Edu 서비스 사이트 접속(http://neis.kwe.go.kr) -> 공인인증서 로그인 -> 민원신청 -> 수수료결제 -> 민원서류 발급

대상민원

민원인의 PC에서 열람 및 프린터출력이 가능합니다.

- 학생(1) : 졸업증명서(1981년 이후 졸업자부터 가능)

- 검정고시(3) : 중입,고입,고졸 과목합격·합격·성적증명서

- 인사(6) :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퇴직/퇴직예정증명원, 연수이수/수상확인원

인사관련은 퇴직자에 한하여 2003년 이후부터 학생, 검정고시관련은 1981년 이후부터 발 급 가능합니다.

신원확인 공인 인증서 안내

공인인증기관

홈페이지 주소

인증서 종류(용도)

수수료

한국정보인증

http://www.signgate.com

전자거래범용(개인)

4400/

은행/신용카드/보험용(우체국)

무료

신용카드용

무료

코스콤

http://www.signkorea.com

범용(Platinum) 개인인증서

4400/

Special

무료

Gold

무료

금융결제원

http://www.yessign.or.kr

은행/신용카드/보험용

무료

한국정보사회진흥원

http://sign.nca.or.kr

특수목적용(국가 및 공공기관)

무료

한국전자인증

http://www.crosscert.com

전자거래범용(개인)

4400/

특수목적용

무료

한국무역정보통신

http://www.tradesign.net

전자거래범용(개인)

4400/

특수목적용

무료

수수료 결제 방법 : 계좌이체, 신용카드, 휴대폰, 전자화폐, ARS 결제

출력가능 프린터 목록 :

- 민원서류 출력 가능 프린터 1,809여종(프린터 목록 참조http://www.egov.go.kr)

 

NEIS 학부모 서비스 안내

 

학부모 서비스란?

자녀의 교육과정, 성적, 출결사항, 학사일정, 학교생활기록부 정보에 대하여 학부모가 인 터넷을 통해 조회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부모가 자녀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열린교 육을 강화한 서비스입니다.(개통 : 2006. 9. 1)

학부모 서비스(내자녀 바로 알기) 열람신청 절차

- 학부모서비스 접속을 위해 NEIS 홈페이지(www.neis.go.kr)에 접속합니다.

- 전국 지도와 함께 제공되는 시·도교육청 목록에서 자녀 학교의 해당 시·도교육청을 선택 합니다.

- 선택하신 시·도교육청의 학부모서비스로 이동하여 학부모서비스 신청을 합니다.

자녀정보 열람을 위한 로그인

- 학부모가 인터넷에서 "내 자녀 바로 알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인 인증서 가 필요합니다.

- 공인인증서는 6개 기관(한국정보인증, 코스콤, 금융결제원, 한국정보사회진흥원, 한국전자 인증,한국무역정보통신)에서 발급하는 공인인증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인증서는 교원 및 교육공무원만 발급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ome-Edu 민원서비스 초기화면의 '공인인증서 발급안내'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 학생정보 열람 신청 후 학교에서 학부모 여부를 확인하고 승인하여야 학생정보 조회가 가능하며, 소요기간은 2~3일 정도이며, 승인지연 시 해당 학교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학교에서 한 번 승인 후에는 별도의 승인 절차없이 인증만으로 수시로 학생정보 열람이 가능합니다.)

"내 자녀 바로 알기" 학부모서비스 정상 이용 시간

- 평일 : 08:00 ~ 20:00

"내 자녀 바로 알기" 학부모서비스 관련 강원도교육청 문의전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강원도교육청 : 033- 258- 5423

- 상담전화 이용가능시간 : 평일 09:00 ~ 18:00

, 학생정보 조회시 학생의 출결, 성적, 학교생활기록부, 교육과정, 연월간 학사 일정 에 대한 내용은 자녀의 해당 학교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학적부 및 졸업대장 정정신청 안내

 

본인의 학적부(학교생활기록부 포함) 및 졸업대장등의 내용에 오류/정정 사항이 있을시 해당학교 (폐지학교의 경우 통합학교 및 지역교육청)에 증빙자료를 제출하여 정정할 수 있습니다.

관련규정: 사무관리규정시행규칙..고등학교 생활기록부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증빙자료: 법원의 판결에 의해 정정된 호적등본을 제출하시거나 부득이한 경우 당시 담임 등 교직원 확인서 및 급우들의 연대인우보증서, 졸업앨범 등에 의해 동일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호적등본만을 가지고 주소지와 부모가 일치하고 가족사항에 해당년도에 동명의

형제자매가 존재하지 않고, 당시 양력의 음력과의 일치 여부등에 의해서만 이라도 객관적 으로 동일인임이 입증될 수 있다면 해당 서류의 제출만으로도 정정 가능)

 

초등학교 전()입학 절차 안내

 

처리기관: ()사무소에서 배정

전학절차

초등학교 아동이 주소의 이전으로 전학하고자 할 때에는 전입지의 면()장이 발행하는 전입신고접수증을 전학하고자 하는 학교에 제출함으로써 전학절차 완료

전학시

- 1~5학년 전입학 : 수시

- 6학년 전입학 : 관내전학 : 12월말까지 (중학교 전산 배정관계로)

타시도의 전학 : 1220일까지 (중학교 전산 배정관계로)

구비서류

- 전입지(이사간 곳)의 면()장이 발행한 주민등록 전입신고서 접수증

- 학부형 인장

유의사항

원주시 동지역은 동일통학구역(학교)으로 되어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타시·도에서 전가족이 이주한 자녀 : 주민등록등본(전가족등재) 1

(, 부모가 동일등록표 등본내에 등재되지 않은 경우에는 호적등본 또는 관계 증빙서류

1부 첨부)

지체부자유자 : 진단서(·공립병원장발행)또는 지체부자유자 확인서 1

체육특기자 : 체육특기자 전학동의서(교육감발행) 1

학교장 및 학부모의 동의서 1

군부대 주둔관계자 자녀 : 재직증명서 1

실직자 자녀 : 노동청 발행 구직 및 실업 급여 확인서 1

북한 이탈 주민 자녀 : 북한 이탈 주민 자녀 확인서 1

수몰지역 이주 학생 : 수몰지역 이주 대상자 증명서(확인서) 1

 

   

 

학교급식

 

01. 급식 일반서비스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은 급식실시 3일전까지 홈페이지에 게 시하겠습니다.

학교급식비 반환규정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정당한 사유가 있을시 급식비 환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급식 납품업체 선정과정 및 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 습니다.

학교급식소위원회와 학부모모니터요원을 구성하여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 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02. 급식 위생 서비스

 

과학적 , 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 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하절기 21, 동절기 31), 급식관련 종사자 에 대한 건강진단을 연2회 실시하겠습니다.

급식 관련 종사자 및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월1회 실시하겠습니다.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과 원재료를 144시간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 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03. 급식홍보 및 의견수렴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2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학교 급식의 날을 1회 실시하여 학부모가 급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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