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서비스 헌장 |
- 우리 구곡초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생각은 뚜렷하게, 마음은 따뜻하게, 행동은 반듯하게」라 는 교육 목표를 실현 하기 위하여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며 신뢰받는 공직자 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정성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2. 우리는 학부모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운영 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하여 충실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 교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4.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교육 및 부당한 행정업무 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들로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 할 것을 약속합니다.
□ 공통이행기준 □
0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현관에 실별 배치도를 게시하고 교실 입구에는 학 급현황판을 부착하겠습니다.
○ 사무기기(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를 교무실과 행정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학교 현관에 안내판 , 출입구 경사로, 장애인화 장실, 장애인주차구역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 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 정 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5이내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 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공손하게 받으면서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거신 분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 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는 용건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5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 셔서 ○○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 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1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우편, 모사전송(fax), 인터넷으로 전송하는 경우>
○ 민원 접수 후 10분 이내에 처리 과정을 전화로 연락하여 드리겠으며, 방문수령 또는 FAX, 우편 중 민원인이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02.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완조치
1.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해 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2.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 고,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 그 결과를 2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 겠습니다.
3.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 니다.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접수ㆍ처리부서 |
서비스명 |
담당자 |
연락처(내선번호) |
교무부 |
전입학업무, 시험관련, 교육과정 운영, 학생상담, 생활지도 등 |
교무부장 |
033-766-9721 |
보건실 |
성희롱, 학생건강관리 등 |
보건교사 |
033-766-9721 |
급식실 |
학교급식업무 |
영양교사 |
033-766-9728 |
교육행정실 |
제증명발급, 학교운영위원회 등 |
업무담당자 |
033-766-9722 |
주소 : 강원도 원주시 늘품로 64 |
|||
홈페이지 : http://gugok.es.kr / 팩스 033-766-9723 |
04. 고객 만족도 조사결과 공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 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05.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 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발견할 시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셔서 다른 직원들의 본 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 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학교 (033-766-9722)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무학사 □
01.학습서비스
○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수시로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 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 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부 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수시로 특별 보충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초(3월, 9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 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 매년 학급당 20만원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도서실을 17:00까지 운영하고, 방학 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02. 학교생활서비스
○ 학교생활규정은 연1회 이상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겠 습니다.
○ 훈화를 월4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 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03. 지원 및 홍보서비스
○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 겠습니다.
○ 학년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 책자 1종을 제작,보급하고 홈페이지에 도 안내하겠습니다.
○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일주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입·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 응하도록 하며 자녀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겠습니다.
○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 렴하겠습니다.
□ 민원행정 □
01.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일반민원]
연번 |
항목별 |
법정처리시간 |
이행목표 처리시간 |
지참서류 |
수수료 |
1 |
경력증명서 |
3시간 |
5분 |
본인인 경우 : 신분증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 할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등) |
무료 |
2 |
재직증명서 |
“ |
“ |
무료 |
|
3 |
졸업증명서 |
“ |
“ |
무료 |
|
4 |
재학증명서 |
“ |
“ |
무료 |
|
5 |
생활기록부 |
“ |
“ |
무료 |
|
6 |
교육비납입증명서 |
“ |
“ |
무료 |
|
7 |
영문성적,재학,졸업증명서 |
“ |
“ |
무료 |
[팩스민원]
연번 |
항목별 |
법정처리시간 |
이행목표 처리시간 |
지참서류 |
수수료 |
1 |
경력증명서 |
3시간 |
30분 |
본인인 경우 : 신분증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 할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등) |
무료 |
2 |
재직증명서 |
“ |
“ |
무료 |
|
3 |
졸업증명서 |
“ |
“ |
무료 |
|
4 |
재학증명서 |
“ |
“ |
무료 |
|
5 |
생활기록부 |
“ |
“ |
무료 |
|
6 |
교육비납입 증명서 |
“ |
“ |
무료 |
[인터넷 민원(Home-Edu 민원서비스)]
교육관련 민원서류를 가정에서 인터넷을 통해 직접 발급받거나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공인인증서를 통해 신분확인)
☞ 신청절차
Home-Edu 서비스 사이트 접속(http://neis.kwe.go.kr) -> 공인인증서 로그인 -> 민원신청 -> 수수료결제 -> 민원서류 발급
☞ 대상민원
민원인의 PC에서 열람 및 프린터출력이 가능합니다.
- 학생(1종) : 졸업증명서(1981년 이후 졸업자부터 가능)
- 검정고시(3종) : 중입,고입,고졸 과목합격·합격·성적증명서
- 인사(6종) :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퇴직/퇴직예정증명원, 연수이수/수상확인원
※ 인사관련은 퇴직자에 한하여 2003년 이후부터 학생, 검정고시관련은 1981년 이후부터 발 급 가능합니다.
☞ 신원확인 공인 인증서 안내
공인인증기관 |
홈페이지 주소 |
인증서 종류(용도) |
수수료 |
한국정보인증 |
http://www.signgate.com |
전자거래범용(개인) |
4400원/년 |
은행/신용카드/보험용(우체국) |
무료 |
||
신용카드용 |
무료 |
||
코스콤 |
http://www.signkorea.com |
범용(Platinum) 개인인증서 |
4400원/년 |
Special |
무료 |
||
Gold |
무료 |
||
금융결제원 |
http://www.yessign.or.kr |
은행/신용카드/보험용 |
무료 |
한국정보사회진흥원 |
http://sign.nca.or.kr |
특수목적용(국가 및 공공기관) |
무료 |
한국전자인증 |
http://www.crosscert.com |
전자거래범용(개인) |
4400원/년 |
특수목적용 |
무료 |
||
한국무역정보통신 |
http://www.tradesign.net |
전자거래범용(개인) |
4400원/년 |
특수목적용 |
무료 |
☞ 수수료 결제 방법 : 계좌이체, 신용카드, 휴대폰, 전자화폐, ARS 결제
☞ 출력가능 프린터 목록 :
- 민원서류 출력 가능 프린터 1,809여종(프린터 목록 참조→http://www.egov.go.kr)
□ NEIS 학부모 서비스 안내
○ 학부모 서비스란?
자녀의 교육과정, 성적, 출결사항, 학사일정, 학교생활기록부 정보에 대하여 학부모가 인 터넷을 통해 조회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부모가 자녀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열린교 육을 강화한 서비스입니다.(개통 : 2006. 9. 1)
○ 학부모 서비스(내자녀 바로 알기) 열람신청 절차
- 학부모서비스 접속을 위해 NEIS 홈페이지(www.neis.go.kr)에 접속합니다.
- 전국 지도와 함께 제공되는 시·도교육청 목록에서 자녀 학교의 해당 시·도교육청을 선택 합니다.
- 선택하신 시·도교육청의 학부모서비스로 이동하여 학부모서비스 신청을 합니다.
○ 자녀정보 열람을 위한 로그인
- 학부모가 인터넷에서 "내 자녀 바로 알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인 인증서 가 필요합니다.
- 공인인증서는 6개 기관(한국정보인증, 코스콤, 금융결제원, 한국정보사회진흥원, 한국전자 인증,한국무역정보통신)에서 발급하는 공인인증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단,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인증서는 교원 및 교육공무원만 발급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ome-Edu 민원서비스 초기화면의 '공인인증서 발급안내'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 학생정보 열람 신청 후 학교에서 학부모 여부를 확인하고 승인하여야 학생정보 조회가 가능하며, 소요기간은 2~3일 정도이며, 승인지연 시 해당 학교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학교에서 한 번 승인 후에는 별도의 승인 절차없이 인증만으로 수시로 학생정보 열람이 가능합니다.)
○ "내 자녀 바로 알기" 학부모서비스 정상 이용 시간
- 평일 : 08:00 ~ 20:00
○ "내 자녀 바로 알기" 학부모서비스 관련 강원도교육청 문의전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강원도교육청 : 033- 258- 5423
- 상담전화 이용가능시간 : 평일 09:00 ~ 18:00
※ 단, 학생정보 조회시 학생의 출결, 성적, 학교생활기록부, 교육과정, 연월간 학사 일정 에 대한 내용은 자녀의 해당 학교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학적부 및 졸업대장 정정신청 안내
본인의 학적부(학교생활기록부 포함) 및 졸업대장등의 내용에 오류/정정 사항이 있을시 해당학교 (폐지학교의 경우 통합학교 및 지역교육청)에 증빙자료를 제출하여 정정할 수 있습니다.
○ 관련규정: 「사무관리규정시행규칙」 및 「초.중.고등학교 생활기록부전산처리 및 관리지침」
○ 증빙자료: 법원의 판결에 의해 정정된 호적등본을 제출하시거나 부득이한 경우 당시 담임 등 교직원 확인서 및 급우들의 연대인우보증서, 졸업앨범 등에 의해 동일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호적등본만을 가지고 주소지와 부모가 일치하고 가족사항에 해당년도에 동명의
형제자매가 존재하지 않고, 당시 양력의 음력과의 일치 여부등에 의해서만 이라도 객관적 으로 동일인임이 입증될 수 있다면 해당 서류의 제출만으로도 정정 가능)
□ 초등학교 전(편)입학 절차 안내
○ 처리기관: 면(동)사무소에서 배정
○ 전학절차
초등학교 아동이 주소의 이전으로 전학하고자 할 때에는 전입지의 면(동)장이 발행하는 전입신고접수증을 전학하고자 하는 학교에 제출함으로써 전학절차 완료
○ 전학시
- 1~5학년 전입학 : 수시
- 6학년 전입학 : ① 관내전학 : 12월말까지 (중학교 전산 배정관계로)
② 타시도의 전학 : 12월 20일까지 (중학교 전산 배정관계로)
○ 구비서류
- 전입지(이사간 곳)의 면(동)장이 발행한 주민등록 전입신고서 접수증
- 학부형 인장
※ 유의사항
○ 원주시 동지역은 동일통학구역(학교)으로 되어 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타시·도에서 전가족이 이주한 자녀 : 주민등록등본(전가족등재) 1통
(단, 부모가 동일등록표 등본내에 등재되지 않은 경우에는 호적등본 또는 관계 증빙서류
1부 첨부)
○ 지체부자유자 : 진단서(국·공립병원장발행)또는 지체부자유자 확인서 1부
○ 체육특기자 : ① 체육특기자 전학동의서(교육감발행) 1부
② 학교장 및 학부모의 동의서 1부
○ 군부대 주둔관계자 자녀 : 재직증명서 1부
○ 실직자 자녀 : 노동청 발행 구직 및 실업 급여 확인서 1부
○ 북한 이탈 주민 자녀 : 북한 이탈 주민 자녀 확인서 1부
○ 수몰지역 이주 학생 : 수몰지역 이주 대상자 증명서(확인서) 1부
□ 학교급식 □
01. 급식 일반서비스
○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은 급식실시 3일전까지 홈페이지에 게 시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비 반환규정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정당한 사유가 있을시 급식비 환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납품업체 선정과정 및 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 습니다.
○ 학교급식소위원회와 학부모모니터요원을 구성하여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 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02. 급식 위생 서비스
○ 과학적 , 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 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하절기 2달 1번, 동절기 3달 1회), 급식관련 종사자 에 대한 건강진단을 연2회 실시하겠습니다.
○ 급식 관련 종사자 및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월1회 실시하겠습니다.
○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과 원재료를 144시간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 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03. 급식홍보 및 의견수렴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2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학교 급식의 날을 1회 실시하여 학부모가 급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 하겠습니다